
FAQs
아래의 FREKA에 대해 자주 질문하시는
사항을 확인해보세요.
프레카 제품 일반 >
▶ 프레카는 누구를 위한 제품인가요?
프레카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도시인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대도시의 높은 미세먼지와 분진 농도와 꽃가루 같은 알레르겐은 몸과 마음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오염원을 막기 위해 마스크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누설률' 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얼굴은 저마다 다른 생김새를 갖고 있기에, 각각의 얼굴에 맞춰 누설률을 낮추는 작업은 얼굴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매우 어려운 과정입니다.
프레카는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각자의 얼굴 모양에 맞도록 설계되어 매우 낮은 누설률을 만족시키면서도 동시에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 프레카는 어디서 만들어졌나요?
프레카는 영국 산업공학적 디자인과 디테일한 테일러링 기술을 적용하여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프레카 플로우2 제품은 영국의 오랜 전통 핸드크래프트 기술의 장인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아시안 얼굴 핏에 맞춘 형태적 기술력과 영국의 해리티지 디자인을 바탕의 프레카 페이스웨어과 프레카킴 프로젝트 제품은 인도네시아와 한국에서 제작되었습니다.
프레카의 필터는 전세계적으로 우수하게 인정받고 있는 한국 기술과 자원으로 국내에서 만들어졌습니다.
▶ 어느 정도 오염 수준에서 프레카를 착용해야 하나요?
0에서 500의 대기환경지수(AQI) 범위 중 현재 50 이상의 수준일 경우 미세먼지 주의 단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국내(대한민국)의 경우 미세먼지 일일 평균 기준 80㎍/m³ 이상 / 초미세먼지 35㎍/m³ 이상 날씨에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지수가 보통(80㎍/m³ 이하)일지라도 오랫동안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야 할 경우에는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해 예방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카 제품 성능 >
▶ 프레카 제품의 마스크 등급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FFP는 유럽의 마스크 기준이며, 국내는 각각 방진마스크 특급(FFP3), 1급(FFP2), 2급(FFP1)으로 구분됩니다.
FFP 등급 | 누설률 | 필터 효율 |
FF1 | 22% 이내 | 80% 차단 |
FF2 | 8% 이내 | 94% 차단 |
FF3 | 2% 이내 | 99% 차단 |
등급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의 누설률을 갖추지만 높은 호흡 저항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등급일수록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일상생활에서는 FFP1(국내 방진마스크 2급, 또는 KF80)이 호흡 저항이 매우 낮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프레카 제품은 누설률을 낮추는 동시에 호흡을 개선한 제품으로 산업용 마스크가 요구하는 FF2(KF94/N95 수준)의 인증을 영국 BSI 테스트를 통해 통과한 제품입니다.
▶ 프레카 제품은 왜 99%가 아닌 95% 이상의 효율 등급을 강조하나요?
전 세계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산업용 마스크의 기준은 ‘N95’로 이는 95% 이상의 필터 효율을 갖췄음을 의미합니다.
N99 등급 '99%'는 정상적인 호흡이 불가능한 수치로 평상시 자주 사용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에서 말하는 99% 필터를 사용하면서도 호흡이 편하다고 하는 이유는 실제로 착용할 시에 피부와 마스크 사이의 간극을 통해 공기가 유출입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스크와 함께 착용할 때 밀착되지 않은 코주변, 턱부분으로 누설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완벽한 차단을 위해서는 필터 자체의 효율도 중요하지만 얼굴에 딱 맞게 제작돼 공기의 누설을 막는 ‘페이스 피팅(Face fitting)’이 보다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프레카는 호흡을 편하게 유지하는 95% 이상 효율에 페이스 스캔 데이터 기반으로 최적의 페이스 피팅을 구현한 페이스웨어입니다.
▶ 프레카 제품의 기능 테스트에 대한 결과는 어떻게 되나요?
프레카는 카트리지 방식의 교환식 필터(방독면에 가까운 마스크 형태)와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마스크의 장점을 모두 취한 제품으로 영국에서 이 두 가지 테스트를 (EN1827:1999+A1:2009, BS EN149:2001 +A1:2009) 동시에 통과하였습니다.
이는 유럽 내 필터 교환식 마스크로는 최초의 사례입니다.
또한 2016년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프레카는 교환식 필터로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구조를 선보이며, 마스크 분야에서 디자인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Covid-19 관련 >
▶ 프레카 마스크는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이 가능한가요?
공기 중에 노출되는 바이러스는 비말(침 방울)의 형태로 확산되게 됩니다. 비말은 평균 5~10μm 정도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프레카 필터가 차단하는 미세한 유해 입자(0.4~0.6μm)에 비하여 상당히 큰 크기로 프레카 필터를 착용하실 경우 완벽한 차단이 가능합니다.
단, 밀폐된 공간에서는 공기의 유동이 없으므로 주변의 사람이 없거나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마스크를 벗거나 필터를 교체하기 바랍니다.
▶ 프레카 온라인 스토어에서의 쇼핑은 안전한가요?
프레카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관할 관청의 지침에 따라 운영하고 있으며, 위생 기준을 항상 준수함을 보장합니다.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
▶ 프레카 필터의 교체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필터는 주변환경의 오염정도, 사용용도, 보관방법 등에 따라 필터의 교체시기가 결정이 됩니다.
표준미세먼지 등급(유럽 PM2.5의 12 μg/m3 ~ 15 μg/m3)에서는 하루 8시간 기준으로 2주간 사용이 가능하나, PM2.5가 120 μg/m3이상 되는 초미세먼지 경보 수준에서는 하루 6~8시간 착용 후 교체를 권장해 드립니다.
만일 호흡이 어렵거나 필터에서 냄새가 나거나 오염이 되었을 경우, 즉시 교체를 권장합니다.
▶ 프레카 필터의 유통기한는 어떻게 되나요?
프레카 필터의 유통기한은 부직포의 성능 저하되는 시점 기준을 고려하여 산정되나 상온의 상태에서 밀폐가 된 경우, 통상 3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필터의 성능은 보관 장소의 상태에 따라 좌우되므로 항상 습기를 피해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해 주시기를 권장합니다.
▶ 프레카 제품에 살균제/항균제를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프레카 필터나 제품에 직접 살균제 및 항균제를 도포하여 사용시 살균제/항균제 성분이 호흡을 통하여 체내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기 질환을 통해 건강에 심각한 질병 및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에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 프레카 필터를 빨아서 사용해도 되나요?
프레카 필터는 정전식으로 필터에 정전기를 충전하는 듯 외부 물질을 포집하는 방식입니다.
정전식 필터는 기계식 필터보다 더 성긴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호흡 저항이 낮기 때문에 프레카를 비롯한 현재 대부분의 브랜드 필터는 정전식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전기 방식의 가장 취약한 점이 수분에 의한 클로깅 현상입니다.
‘클로깅(Clogging Effect)’은 오랜 시간 먼지와 습기에 노출되어 필터가 막히는 현상으로 사용기한이 지난 필터를 지속적으로 사용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호흡은 더 어려워지고 오염물질은 걸러주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해 필터의 효율이 크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는 빨아서 재사용할 수 없으며, 가급적 수분에 노출되는 것을 줄이고 반드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