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FREKA AND ITS FEATURES
프레카 브랜드와 프레카의 특징





1. 프레카는 어떤 브랜드 입니까?

프레카는 얼굴에 대한 극단적인 이해가 집약된 제품으로,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를 여과하고 정화해 줍니다. 

프레카는 산업용 마스크의 기능성과 일회용 마스크의 편리함,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취합한 페이스웨어로 2014년부터 매년 혁신적인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2. 프레카는 누구를 위한 제품입니까?

프레카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도시인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미세먼지와 분진 농도가 높은 도시에 살거나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에는 몸과 마음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 등 다양한 병리적인 증상 외에도,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정서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오염원을 막기 위해 마스크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누설률”, 즉 얼마나 차단을 잘하는 가입니다. 때문에, 99.9%의 필터 효율에 40% 누설률을 가진 마스크보다, 80%의 필터 효율에 10% 누설률을 가진 마스크가 제대로 된 마스크입니다. 

교각 기둥 사이에 빠른 속도로 바람이 지나가는 것처럼, 바늘구멍만 한 틈에서도 누설률이 급격하게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얼굴은 저마다의 다른 생김새를 갖고 있기에, 각각의 얼굴에 맞춰 누설률을 낮추는 작업은 매우 어렵고 얼굴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하기 힘든 작업입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소비자들은 마스크를 구매할 때, 얼굴에 높은 압박을 가해서 누설률을 낮춘 마스크 또는 누설률을 포기한 마스크 사이에서 선택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프레카는 다릅니다. 프레카는 인체공학을 기반으로 해 각각의 얼굴 모양에 최대한 꼭 맞아떨어지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때문에, 매우 낮은 누설률을 만족시키면서도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가볍게 걸쳐도 확실하게 차단하는 마스크’, 그것이 프레카가 페이스웨어를 개발하게 된 계기입니다.



3. 프레카는 어느 나라의 브랜드 인가요?

프레카는 영국 브랜드로 네덜란드의 공학자와, 영국의 숙련된 테일러, 한국인 의사가 중국 유학중에 만나 전 세계적으로 점점 심해지는 대기오염에 맞서는 실험적인 마스크를 만들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산업공학적으로 잘 설계된 마스크를 디테일한 기술이 필요한 명품들을 많이 제작한 영국의 테일러가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에 필요한 필터들은 전세계적으로 우수하게 인정받고 있는 한국기술들로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좀 더 다양한 고객 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프레카가 가지고 있는 기본 필터링 기술을 유지하면서 코가낮고 얼굴이 넓은 아시안 핏을 고려한 페이스웨어나, 킴 프로젝트 제품들이 개발되었습니다.  



4. 필터는 얼마나 오래 교체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나요?

프레카 필터의 평균 사용 기간은 약 7일~ 최대 14일, 대기 오염 수준이나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라톤, 라이딩 등 호흡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격렬한 운동을 5시간 이상 진행했을 경우에는 
1회 사용만으로도 필터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OLLUTION AND FILTERS
대기 오염과 필터


1. 가장 좋은 호흡 방법은 무엇입니까?

호흡은 산소를 우리 몸의 중요한 기관들에 보내고 우리를 생존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의식적인 얕은 호흡만 합니다. 이러한 얕은 호흡은 정신과 신체의 스트레스를 반영합니다.

바르고 깊은 호흡은 우리의 정신과 신체의 건강에 놀라운 이점을 가져다줍니다. 의식적으로 천천히, 깊게 호흡하면 우리 몸의 순환은 향상되고 혈액 내 산소가 증가하며, 정신 집중에도 도움이 되고, 몸의 전반적인 기능 또한 개선됩니다. 프레카는 우리 몸의 본래 호흡 패턴에 따라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습니다.


2. 어느 정도의 오염 수준일 때 프레카를 착용해야 하나요?

0에서 500의 대기환경지수(AQI) 범위 중 현재 50 이상의 수준을 띄고 있고, 
오랜동안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야 할 경우에는 가능한 마스크를 착용해 예방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마스크 등급 기준으로 봤을 때, 프레카의 성능 수준이 궁금합니다.

마스크는 필터효율과 누설률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게 됩니다. 
즉, 착용시 공기가 덜 새면서 더 많은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마스크가 등급이 높습니다.

FFP는 유럽 기준이며, 국내는 각각 방진마스크 특급(FFP3), 1급(FFP2), 2급(FFP1)으로 구분됩니다.

FFP1: 누설률 22% 이내 / 필터 효율 80%
FFP2: 누설률 8% 이내 / 필터 효율 94%
FFP3: 누설률 2% 이내 / 필터 효율 99%

등급이 높을수록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며, 일상생활에서는 FFP1(국내 방진마스크 2급, 또는 KF80)이 호흡 저항이 매우 낮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다만, 많은 호흡량을 필요로 하는 외부 운동 시에는 보다 높은 수준의 누설률을 갖춘 FFP2(KF94) 등급 제품이 좋으나, 
보다 높은 호흡 저항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레카 제품은 누설률을 낮추는 동시에 호흡을 개선한 제품으로 일반적인 테스트 외에 
CO2 잔존레벨, 배기저항 등 산업용 마스크가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영국 BSI 테스트를 통해 통과한 제품입니다.


4. 다른 마스크는 99% 효율을 이야기합니다. 왜 프레카는 95% 이상의 효율입니까?

많은 근로자의 생명을 살려준, 전 세계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산업용 마스크의 기준은 ‘N95’로 이는 95% 이상의 필터 효율을 갖췄음을 의미합니다.

99%는 정상적인 호흡이 불가능한 수치로 평상시 자주 사용할 경우,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99% 필터를 사용하면서도 호흡이 편한 이유는 피부와 마스크 사이의 공간을 통해 호흡을 하기 때문입니다.

필터 자체의 효율도 중요하지만, 얼굴에 딱 맞게 제작돼 공기의 누설을 막는 ‘페이스 피팅(Face fitting)’이 보다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핀 머리 크기에 불과한 작은 틈만으로도 약 10% 이상의 누설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공기역학의 기본적인 원리로써 작은 공간을 통해 매우 빠른 속도로 공기가 통과함을 생각하면 됩니다.

프레카는 페이스 스캔 데이터에 기반을 둔, 최적의 페이스 피팅을 구현한 페이스웨어입니다.


5. 프레카의 기능 테스트에 대한 결과가 궁금합니다.

프레카는 카트리지 방식의 교환식 필터(방독면에 가까운 마스크 형태)와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마스크의 장점을 모두 취한 제품으로 
영국에서 이 두 가지 테스트를 (EN1827:1999 +A1:2009, BS EN149:2001 +A1:2009) 동시에 통과하였습니다. 

이는 유럽 내 필터 교환식 마스크로는 최초의 사례입니다.

2016년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프레카는 교환식 필터로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구조를 선보이며, 마스크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if 디자인 어워드 https://ifworlddesignguide.com/search?search=freka#/page/entry/181016-freka


6. 필터를 빨아서 다시 사용할 수 있나요?

일반 마스크에서 사용하는 필터는 크게 기계식 방식과 정전식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기계식은 나노 기술을 이용한 필터로, 쉽게 말해 채로 곡물을 거르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식은 정전식으로, 필터에 정전기를 충전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중에 부유하는 먼지는 그 자체로 플러스/마이너스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해입자들이 필터를 통과하며 정전기가 충전된 필터에 붙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 풍선을 옷에 문지른 후 바닥에 가져가면 많은 먼지가 붙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정전식 필터는 기계식 필터보다 더 성긴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호흡 저항이 낮기 때문에 
프레카를 비롯한 현재 대부분의 브랜드 필터는 정전식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전기가 가장 취약한 물질이 바로 수분입니다. 때문에 빨아서 재사용할 수 없으며, 반드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필터를 사용할 때 내쉬는 숨에도 습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기간이 지난 필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시 먼지와 습기에 의해 필터가 막히는 이른바 ‘클로깅(Clogging Effect)’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호흡은 더 어려워지고 오염물질은 걸러주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해, 착용 시 그 효과가 크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